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모든 것! - [서평]안드로이드 with Kotlin 앱 프로그래밍 가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모든 것!

 

내가 본 코틀린 안드로이드 책 중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기능 관련해서는 가장 잘 가르쳐준 책이었다.

 

읽었던 책으로는

오준석의 안드로이드 생존코딩(코틀린 편) 60% 정도

초보자를 위한 코틀린 200(Kotlin) 50% 정도

커니의 코틀린 50% 정도 읽었다

 

다 반쯤밖에 읽지 않은 이유는 북클럽으로 읽은 것이라 최신 업데이트에 반응하지 못했거나 반쯤 넘어가니 수준이 갑자기 껑충 뛰어 어쩔 수 없이 책을 덮게 된 경우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기능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지 않았다.

 

위의 책에 반해서 <안드로이드 with Kotlin 앱 프로그래밍 가이드>는 처음 앱을 개발하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아주 많이 도움이 된 책이었다. 이 책도 마찬가지로 처음 반 정도는 배우지 않은 자바와 Kotlin 문법을 비교해서 설명해 주어 이해 안 되는 부분이 많았다.

그런데 이 책의 진가는 책을 반쯤 읽은 뒤인 바로 앱 실습에 있다.

 

다른 코틀린 책들과 달리 <안드로이드 with Kotlin 앱 프로그래밍 가이드>는 아주 쉬운 코드부터 앱 디자인, 애니메이션, 진동 울리는 법까지 정말 기초부터 가르쳐주어서 배우기 좋았다.

 

내가 생각하는 이 책의 단점은 책 표지가 뭔가 올드해서 첫 페이지를 넘기기 힘들었다는 것 정도?

 

이 책을 읽음으로써 내가 상상만 했던 기능들을 직접 구현할 수 있었고 현재는 만든 앱이 8개나 된다.(기대는 하지 마시길)

 

Google Play의 Honwon98 개발자 Android 앱

수백만 개의 최신 Android 앱, 게임, 음악, 영화, TV 프로그램, 도서, 잡지 등을 즐기세요. 기기 간에 공유되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습니다.

play.google.com

여기서 소개할 것은 <안드로이드 with Kotlin 앱 프로그래밍> 챕터 8 펀치력 측정 앱이다.

다운로드는 여기서 받을 수 있다.

 

마! 주먹 좀 치나? - Google Play 앱

안귀정님의 안드로이드 with Kotilin 앱 프로그래밍 가이드를 보고 제작한 앱입니다. 세계 최강의 주먹을 가려보자 ---- 개발자 연락처 : +821025169948

play.google.com

(반쯤 넘게 장난으로 만들었다)

 

 

초기 화면이다. 여기서 휴대폰을 쥐고 힘껏 휘두르면…!

 

 

 

주먹 파워를 측정하는 애니메이션으로 변경된다.

 

 

 

그다음 3초가 지나면 주먹 파워가 측정되며 창이 뜬다.

 

이 창에서 버튼이 2개 보이는데 위에 버튼은 주먹 파워를 다시 측정할 수 있는 버튼이고

 

아래 버튼은 주먹 파워에 따른 구글 게임 리더보드 순위를 보는 것이다. 그런데 이 기능은 테스트할 때는 정상 작동하지만 실제로 구글에 앱을 등록시키고 눌러보니 되지 않는다.(최신 책이 아니라 세세한 부분에서는 한계가 보이는 것 같다)

이런 게임까지 순서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안드로이드 with Kotlin 앱 프로그래밍 가이드> Kotlin 문법도 있긴 하지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기능이나 코드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책이다.

 

Kotlin 문법을 조금 알고 있다면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하지만, Kotlin 문법을 하나도 모른다면 바로 이 책을 들어가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의 두 번째 책정도로 정하면 될 것 같고

 

 

나는 나름 이 책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정석이라고 부르고 싶다

굿 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