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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분석

한국 해운회사 순위 (2019년도 기준)

안녕하십니까 세상을 바꿀 블로거 바굼입니다.

 

오늘은 한국 해운회사의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회사마다 운행하는 선박의 종류도 다르고 화물도 달라서 정확한 순위는 아니란 점 참고 바랍니다.

 

해운회사의 순위 판별 기준은 5가지로 다음과 같습니다.

1. 배의 척수

2. G/T

3. 척당 G/T

4. DWT

5. G/T+DWT의 평균치

 

총 161개의 선사가 있지만, 전체 순위를 블로그에 포스팅하기에는 글이 길어져 각 기준당 20위까지 게시하겠습니다.(전체 선사의 순위를 알고 싶으시면 첨부파일 참고 바랍니다)

 

국적외항선사 보유선박 현황.xlsx
0.07MB

 

서론이 길어지지만, 용어 정리를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G/T = 한마디로 선박의 부피를 무게로 나타낸 것입니다. 선체외판으로 둘러싸인 선체의 총용적에서 상갑판 상부에 있는 추진, 항해, 안전, 위생에 관계되는 공간을 차감한 것을 톤수로 표시한 것입니다.

DWT = 선박이 가라앉지 않고 실을 수 있는 무게의 한계.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무게로 크기를 나타낸 것입니다. 말그대로 Dead Weight(최대적재량)를 넘기면 배가 죽는다는 의미입니다.

G/T+DWT =같은 무게의 석탄과 아우디 자동차의 가격은 다르듯이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무게가 많다고 하여 회사가 운임료을 더 받는 것이 아닙니다. 때로는 확연히 차이가 나는 무게라도 화물의 질에 따라 낮은 무게의 화물이 더 많은 운임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가 생각한 것이 바로 GT와 DWT를 더한 값의 평균치입니다.

 

1. 배의 척수

출처: 해양수산부

1위 팬오션과 2위 사이에 36척이나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압도적인 1등 팬오션입니다.

그 뒤로는 한 번은 들어봤을 법한 회사들이 줄줄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2. G/T

팬오션이 다시 1등입니다. 그런데 2위 에스케이해운과 3위 폴라리스쉬핑에 비교해 봤을 때 별로 G/T는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팬오션이 배 척수는 많지만 에스케이해운과 폴라리스쉬핑보다 상대적으로 배 크기가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회사가 소유하는 선박의 평균 G/T는 어떻게 될까요?

 

3. 척당 G/T

1위는 폴라리스쉬핑으로 평균 1척당 140,183G/T를 자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마어마하네요….

4위까지도 평균적으로 100,000G/T를 넘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팬오션은 62,764G/T로 18위로 밀려났네요.

 

4. DWT

1위부터 10위까지 보면 한 회사만이 G/T 대비 DWT가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현대 글로비스인데요. 이 회사가 DWT가 낮은 이유는 바로 자동차를 운반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는 다른 화물처럼 벌크로 실을 수 없기 때문이죠.

 

5. G/T+DWT

사실 반 재미로 했습니다만,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ㅎㅎ

 

여기까지 해운회사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1위부터 10위까지는 거의 변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 흥미롭군요.

 

오늘 글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