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분석

한국인 선원, 외국인 선원 고용 현황 (2019년 기준)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한국인, 외국인 선원들의 고용 현황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한국인 선원 고용 현황입니다.

출처: 해양수산부

 

2000년부터 2019년까지의 데이터입니다. 좀 더 보기 쉽게 그래프화를 해보겠습니다.

출처: 해양수산부

보시면 아시다시피 해기면허 소지자(승선할 수 있는 인원)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지만 다른 모든 지표에서는 계속해서 낮아지는 추세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반면에 외국인 선원들의 고용 현황은 어떻게 될까요?

한눈에 보기에도 외국인 선원들이 늘어나는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적별 외국인 선원 고용 현황을 그래프화해보겠습니다.

현재 필리핀 선원이 가장 많이 고용되어있으며 필리핀, 미얀마, 베트남, 인도네시아 선원들과는 달리 중국 선원들은 고용이 점점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이 점점 발전함에 따라 인건비가 비싸지고 그래서 고용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한국인 선원 외국인 선원 고용률을 비교해 봤을 때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생긴 이유 중 하나는 저번 글에서 말씀드린

 

항해사, 기관사 급여, 원양어선 급여, 선원 급여 (2019년 기준)

2019년 기준 직책별 업종별 급여 출처: 해양수산부 용어 정리 직책 해기사: 항해사 기관사 등 선원으로서 일정한 기술과 지식을 가진 사람. 부원: 갑판부원, 기관부원, 조리장 등 갑판부나 기관부

honwon98.tistory.com

급여를 일한 만큼 더 받는 해상 직원의 장점이 없어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인 선원의 인건비가 비싸지니 상대적으로 저렴한 외국인 선원을 고용하는 것이죠.

 

 

이상. 세상을 바꿀 블로거 바굼이었습니다.

오늘 글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