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등산은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 등산이 주는 최고의 이점

나는 등산을 좋아한다. 부산에서 야간버스를 타고 속초에 새벽 5시에 설악산을 오르고 다음 새벽 2시에 하산할 정도로.

 

등산이 주는 이점은 많다. 널리 알려진 거로는. 심폐 지구력 강화, 다리 근력 강화 스트레스 해소 등이 있다. 하지만 가장 장점은 이것이다. 정상을 오름으로써, 혹은 내가 목표한 곳에 도달함으로써 생기는 자존감 향상.

 

산에서 느낄 있는 최고의 성취는 정상에 올랐을 때라고 생각한다. 정상은 산에서 이룰 있는 목표 가장 것이다. 그리고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한라산 설악산 같은 경우에는 조금의 훈련을 하고 올라가야지만, 동네 뒷산이나 인접한 산은 가벼운 복장으로 가더라도 정상에 쉽게 오를 있다.

 

반면 우리가 평소에 하는 일은 어떤가?

당신은 직장에서정상 오를 있는가?

당신은 맡은 분야에서정상 오를 있는가?

산의 정상을 오르는 것은 짧으면 1시간이면 되지만, 우리가 평소 목표로 하던정상 오르기는 , 몇십 년이 걸린다.

 

어떤 일이든지 번이라도 해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많은 지식과 경험을 가진다.

 

내가 등산을 좋아하는 이유, 등산이 자존감을 향상시킨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정상에 오르는 경험할 있기 때문이다.

내가 살면서 어떤 분야의 최고봉에 올라가는 일이 얼마나 있을까? 단연코 거의 없다. 반면, 등산은 시간만 투자하면 정상에 올라갈 있다.

 

내가 최고가 있는, 그것도 아주 단기간에 되는 방법이다.

 

그럼 이제 아무 산이든 동네 뒷산이든 간다. 그리고 정상에 올라, 나의 발밑에 펼쳐진 경관을 보고 생각하자.

나는 여기서 최고다. 다른 이들은 나의 발밑에 있다.’

그리고 외치자

~~~”